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과 한국건설자동화⋅로보틱스학회에 관심을 갖고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건설자동화 및 건설 분야 로봇공학 발전과 관련 전공자들의 자질 향상을 통하여 건설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지난 2021년 6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한국건설자동화⋅로보틱스학회가 정식 출범하였습니다.

 최근 건설 산업을 비롯한 우리나라 모든 업계에서 급격한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국가 주도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대책과 대응 방안에도 불구하고 전문기술 노동인력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며, 각 산업의 노동자 고령화 문제는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노무비가 전체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건설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숙련공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기에 노동 인력의 고령화 및 숙련공 부족의 문제는 건설 생산성 저하의 주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설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 건설 자동화입니다.

 건설자동화란 기존의 건설인력이 수동적으로 하던 작업을 새로운 건설기계, 장비를 사용하여 인력을 대체하는 의미에서의 자동화와, 기존 재래식 장비를 고도화해서 로보틱화(Robotic)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로봇을 만들어서 건설 현장의 생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안전성까지 제고하는 기술을 포함합니다. 모듈러 건설기술과 같이 건설 자재의 변화를 통해 공장제작 후 현장 조립 공정의 자동화를 이루는 기술도 건설자동화의 범주에 포함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즉, 기존의 건설장비, 생산시스템의 개선 혹은 새로운 형태의 로보틱 장비 개발을 통하여 건설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제고 하고자 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건설 자동화의 발전은 건설 산업의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에 우리 학회는 건설, 기계로봇, 정보통신 등을 아우르는 산⋅학⋅연 융합 기술 전문가 200여명의 개인회원과 15개의 단체회원이 정기학술대회, 기술세미나, 학회지 출판 그리고 신진 연구자들에 대한 연구지원과 장학사업 등을 통해 연구기관 및 관련 기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건설자동화, 로보틱스 기술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건설경제효과 창출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자동화 기술의 표준, 시방, 품셈의 산정 등 기술제도화와 건설자동화 R&D의 성공을 위해 학회가 앞장서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등 시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 건설 기술 역량의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이 시점에 우리 학회가 건설자동화 및 스마트 건설 기술 발전에 과감히 도전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학회로 거듭나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 및 조언을 부탁드리며, 이 홈페이지가 정보 공유와 관련 제도 및 정책을 연구하고 소통하는 교류의 통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사단법인 한국 건설자동화⋅로보틱스학회

초대회장  서  종  원